웃음과 눈물이 우리에게 주는 효과 정연기강사

2022. 9. 16. 17:33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안녕하세요 웃음톡톡비타민 정연기강사입니다
오늘은 웃음이 주는효과와 눈물이 주는 효과를 알아봅니다.
웃음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데 눈물은 스트레스 해소가 될까요?
우리인체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몸의 근육은 650개 중 231개가 움직이고 어린아이는 하루 평균 300번 웃는 반면에 어른들은 15번정도 웃은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들이 더 오래삽니다. ㅋㅋㅋ
웃음은 생리학적으로 보면 혈압을 낮추고 근육긴장을 풀어 혈액 순환을 도울 뿐 아니라 면역력을 키워주고 스트레스 관련질환 발생률을 낮추는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기분을 상쾌하게 만드는 엔돌핀을 자극하고 바이러스나 종양을 잡아먹는 엔케이세포도 만들어 주는 아주 고마운 웃음입니다.

박순화아카데미 월요웃음교실

눈물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볼까요?
감정에 북받쳐 흘리는 눈물은 뇌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주고 위장과 심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여성이 남성보다 수명이 더 긴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결국 웃음과 눈물은 스트레스를 얼마나 해소했는지 풀이해 보고 스트레스를 줄이면 아무래도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럼 웃음주머니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것일까?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병원 이차크 프리드 박사는 왼쪽 대뇌의 전전두엽에 웃음보를 발견하였습니다.
16세 소녀 환자의 옆 머리에 전극을 달아 자극하면서 동작을 살펴보니 특정 부위를 자극할때 웃기지 않은 데도 웃음을 터뜨렸고 전류가 강할수록 접한 대상을 더욱 재미있는 것으로 인식하는것을 찾아내었습니다.

감정조절을 주로 맡는 뇌의 대뇌 피질에서 슬프다, 웃긴다, 외롭다 같은 느낌을 갖게 되고, 감정 반응은 심장이 두근거리고 호흡이 가빠지는 등 신체반응을 동반하고, 이 신체 반응을 조절하는 곳이 변연계와 시상하부.뇌간 등 이곳에서 만들고,
느낌은 자율신경계반응이나 근육운동으로 이어져 근육을 움직이는 표현으로 만들어집니다.

웃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1. 스트레스 수치를 내려줍니다
2. 뇌에서 통증을 진정시키는 신경 전달 물질인 엔돌핀 생성이 촉진됩니다.
3.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체를 강화, 세균칩입을 막는 효과를 가집니다.
4.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도 내려줍니다.
※ 놀람, 불안, 짜증은 교감 신경을 과민하게 만들어 심장을 상하게 하지만, 웃음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심장을 천천히 뛰게 하고 몸상태를 편안하게 만든어 줍니다.

신비한 마술의 세계

세브란스병원 건강증진센터 스포츠클리닉 황수관 교수는 한번 웃으면 에어로빅 5분한 효과, 10초동안 배꼽을 잡고 웃으면
힘차게 3분간 노젓는 운동효과를 가지며 잘 웃지않는 사람보다 잘 웃는 사람이 오래산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많이 웃는 건강한 삶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눈물에는 스트레스를 받아 체내에 축적된 화학물질이 섞여 있으며 울음과 함께 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프레이박사는 실제 울고 난 뒤 여성의 85%, 남성의 73%가 기분이 나아졌다고 합니다.
또 기분만 좋아지는게 아니라 마음껏 울고나면 심장병 같은 스트레스 관련 질환을 일으킬 확률도 줄여주고, 혈관이 좁아진 상태에서 심장 흐름을 방해하는 스트레스도 울고나면 줄여줍니다.
여성이 눈물이 많은 이유는 남자보다 눈물샘 자극 호르몬(프롤락틴)이 많아서 그렇고 폐경기에 이 호르몬 생성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울음의 차이는 10세 전후는 남녀의 차이가 거의 없고 12~13세 들어서면서 여성의 플롤락틴 수치가 남성에 비해 60%로 높아지고 18세쯤 되면 여성은 남성의4배이상 울고, 성인기준으로 남성은 한달에 1.4회정도 우는 반면, 여성은 5.3회 운다고 합니다. 울고싶은데 울지 못하고 참는 경우는 여성이6%, 남성이 50%가량 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프레이 박사는 남자가 여자보다 평균 수명이 짧은 이유는 덜 울기 때문으로 들었으며, 우는 것은 남자답지 않다는 것 역시 건강에 있어서는 엄청난 손해이다 감정이 움직이는 대로 우리의 몸은 반응하며 순리대로 울음을 참지 말고
가슴속 찌꺼기를 눈물로 뱉어 내어야 건강해 집니다.

이제는 웃음과 눈물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지 아셨죠~
신나게 참지말고 웃고 울자 건강을 위해서
정연기강사와 신나게 웃어보야요~

https://m.blog.naver.com/timemy11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