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재료 발굴과 유머계획 세우는 방법

2020. 4. 1. 13:19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안녕하세요 웃음톡톡 정연기강사입니다
요즘 한창 벚꽃 시즌입니다.
제가 있는 경주에도 꽃들이 한창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관광하시는 분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빨리 코로나바이러스가 물러 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한바탕 웃어봅니다.

오늘은 좋은 강의유머를 구사할려면 무엇보다 좋은 소재를 발굴해야 하는데요 어떻게하면 그 소재를 강의와 연결하는지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얼마나 유머에 대한 신념과 각오가 있는지 뜻을 세우고 정신집중을 해야 이룰수 있습니다. 유머재료는 우리들 생활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 경험하는 모든것이 재료가 될수있습니다. 먼저 유머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그리고 치밀하게 계획하여 적절하게 조합을 한다면 훌륭한 강의유머가 될 수 있습니다.

1.웃기려고 해야 소재가 생깁니다.
청중들을 웃기려는 의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대화를 하든 강의를 하든 사람들을 웃기려는 의도를 가지면 두뇌회로가 유머회로 로 변하게 됩니다.
평소에 별 생각없이 평범하게 지나쳤던 현상도 조금만 논리적으로 비약하면 금세 웃음의 소재가 됩니다. 바로 이것이 유머의 원리입니다.
2. 생각하면 유머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유머강사가 될려면 궁리하면 소재는 얼마든지 발굴할 수 있습니다. 유머에 관심을 가지면 도처에 깔린 게 유머거리입니다. 어떻게 하면 유머거리를 찾지라는 막막함을 털어버리고 소재 발굴에 적극 나서길 바랍니다.
3.유머 소재의 수집과 관리 요령
관심을 갖고 생활하면 유머거리는 얼마듣지 찿을수 있습니다.
첫째: 목표를 세워라
목표를 설정하고 사물을 바라보면 재미있는 소재를 발견하게 됩니다
둘째: 평소에 소재를 관리하라
능력있는 강사는 현장의 상황에 맞는 유머를 시의 적절하게 구사 합니다. 그래서 현장유머에 강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관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3. 많이 듣고, 읽고, 보고, 생각하라
상상이나 경험은 한계가 있습니다. 좋은 재료를 구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많이 듣고, 많이 읽고, 많이 보고, 많이 생각해야합니다.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유머거리를 찿아야 합니다.
4. 끊임없이 메모하고 스크랩하라
유머의 자료로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하면 철저한 메모와 스크랩을 하고 자료를 저장, 관리를 하여야 합니다
메모를 할때는 육하원칙에 맞게 구체적으로 적는다.
5. 유머감각을 자극하는 것은 모두 잡아라
유머자료를 모을때 꼭 웃음거리가 아니더라도 신기하거나 황당하거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들을 모두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나중에 재미있는 이야기로 각색, 가공을 해서 좋은 유머를 만들어 낼 수 있기때문입니다

6. 자신의 과거를 샅샅이 뒤져라
여러분의 과거 경험을 빠짐없이 뒤져보세요 좋은 유머거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7. 남의 이야기에 진주가 있다.
타인과의 대화는 유머거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남들과의 대화에서 오히려 기막힌 유머를 발견하게 됩니다.
8. 유머 창고를 만들고 수시로 열어 보라
위에서 수집된 유머거리는 컴퓨터나 노트, 스크랩북등 유머창고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유멍구사는 어느날 갑자기 한두가지 외워서 되는 것이 아니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 내공을 쌓고 입력을 해놔야 필요할때 자연스럽게 출력이 됩니다.
변화를 꿈꾸는 선생님들 응원합니다
(출처:졸다가도 웃게 만드는 깔깔깔 강의유머 기법 중에서)
강의 문의 010-3764-2609

728x90
반응형